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p.226~ p.281

브랜드는 계층구조별로 나눌 수 있고 그 유형에 따라 장단점을 가진다. 그 구조에는 기업 브랜드, 패밀리 브랜드, 개별 브랜드 수식어로 나뉜다. 이 브랜드 구조는 환경과 전략에 따라 병행하거나 선택해서 사용한다.

브랜드를 나타내는 브랜드 이름은 의미나 발음, 시각적으로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니고 있음으로 신중하게 작명해야 한다.

ex)남양의 불가리스-불가리아, 장례식의 잔치집 식혜

네이밍은 다음과 같은 유형으로 구분된다.

  • 제품의 특성을 구체적으로 서술하는 서술적 이름-새우깡
  • 암시적인 의미 -나이키
  • 임의로 만들어진 이름 -BMW

브랜드는 자신의 이미지와 잘 맞고 자신을 잘 표현해주는 브랜드

제품이 아닌 친구 혹은 동반자적 의미로 더 의미있는 존재

브랜드간에 다양한 역활 분담과 시장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브랜드 포트폴리오 전략이 필요하다.

브랜드가 몰락하는데는 이유가 있고 그렇게 되지 않기 위해 꾸준한 관리가 필요하다.